삼화원종 로고
홈으로 사이트맵 인트라넷
 
사료위생관리 > 가축위생연구소 > 사료위생관리

피라미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양계 산업에서 순계부터 육계까지 닭을 사육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를 꼽으라면 바로 사료이다. 또한 사료는 그 원료 단계에서 일부가 살모넬라에 오염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고, 원료의 수집 단계에서는 살모넬라가 음성인 원료를 100% 사용한다는 것을 보장하기 어렵다.

이에 원료 단계에서 오염되어 있는 살모넬라를 컨트롤 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이는 식품 안전을 위한 살모넬라 컨트롤의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최근 국내 유수의 사료 공장들이 HACCP 인증을 받고 있으나, 살모넬라 컨트롤 및 위생 수준 강화를 위한 사료 공급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주)삼화원종은 살모넬라를 완전히 컨트롤 하기 위한 조치로 95℃에서 6분 30초간 열처리가 이루어진 사료를 사용함으로써 살모넬라 음성, 대장균 음성, 일반 세균 수 사료 g 당 1,000개 이하로 유지된 사료를 급이하고 있다. 사료 공급은 (주)삼화원종이 퓨리나 코리아에 기술 및 개념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퓨리나에서 시설 및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다.

사료 제조 공정이 살모넬라를 효율적으로 제거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모니터링이 병행된다.
매월 생산되는 사료를 직접 샘플 채취하여 퓨리나 중앙실험실과 삼화 가축 위생 연구소에서 중복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사료 검사 이외에도 공장 환경 검사를 통하여 공정 과정에서 발생된 분진에 살모넬라 오염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은 살모넬라 제거를 위한 공정이 적절히 기능하는지를 확인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삼화원종, 대표자:배성황,041-641-1900